[스크랩] 주걱 만들기 2
주걱만들기 1를 올렸으나 사진이 날라갔습니다. 그래서 사진을 다시 찍어 주걱만들기 2를 올립니다. 주걱을 만들고자 하시는 분은 참고 바랍니다.
낚시중에 밑밥투여는 그날 조황과 직결됩니다. 낚시대, 줄....등 어느 낚시 장비보다 더 중요한 것이 밑밥운영에 사용하는 주걱이라 생각됩니다. 저는 오래전부터 직접 제작해서 사용하는데 가격과 성능 모든면에서 만족합니다. 주걱을 만드시려면 재료가 필요합니다.
1. 준비물 - 주걱헤드(저는 티타늄 제품을 권합니다. 시중의 어느 제품보다 국산 누리제품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만어에서 2만7-8천원), 샤프트는 2호 낚시대 2번 혹은 만어에서 판매합니다(누리, 천류등 6천-1만), 손잡이(저는 구갑죽(예술성이 있습니다), 오동나무를 사용합니다), 등나무 실(대나무 실도 가능), 카슈(칠도료), 접착제 등의 재료가 필요합니다.
2. 제작은 사진을 참고해서 만들면 됩니다.
먼저 구갑죽을 소금물에 찌고 잘 건조 시킵니다.
구갑죽을 가공합니다. 손잡이 길이에 맞도록 자르고 드릴을 이용하여 샤프트 구멍을 뚫습니다.
주걱 헤드와 샤프트를 접착제로 결합합니다. 이때 주걱헤드 부분의 샤프트의 파손을 막기 위해 샤프트 안쪽에 오동나무를 이용하여 10cm정도로 넣어서 접착제로 접착해서 샤프트 강도를 높히는 것이 나중에 파손이 되지 않습니다. 다음에 휴지를 샤프트에 말아서 접착제를 바른 후 헤드와 결합시킵니다.
샤프트부분과 손잡이 부분을 아래와 같이 결합합니다. 이때 샤프트에 휴지를 말아서 손잡이에 꽂아서 접착제로 부착합니다.
글루건을 이용하여 등나무 실(대나무 실)을 감을 부분에 모양을 잡아 줍니다.
아래의 등나무 실을 이용해서 모양을 잡습니다.
아래와 같이 등나무 실을 감고서 접착제로 마무리 합니다.
카슈나 니스 등으로 마무리 작업을 하시고 잘 건조시켜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자작 주걱을 만드는 비용은(제가 만든것 기준) 헤드 2만 7천, 샤프트 7천, 등나무 실 2만6천(한봉지에 5개 정도 만들 수 있습니다)로 1개 약 4만원이 들어갔습니다. 요즘 저는 사진과 같이 유니피스 제품을 현장에서 테스트하고 있는데(이 제품은 소매 6만원, 인터넷가 5만5천) 자작주걱과 비교하면 승능과 가격면에서 게임이 되지 않습니다. 회원님들도 주걱을 만들어 사용해 보시면 어떨까요?